• Home
  • ▶
  • 시험안내
  • ▶
  • 출제기준

출제기준

검정과목별 출제기준

검정과목 평가영역 출제영역
대영역 중영역
글쓰기
원리
글 구상과 표현
(어휘와 문장)
계획하기
의사소통의 과정을 이해하고 있는가?
주제를 설정할 수 있는가?
자료를 수집 및 선택할 수 있는가?
구성 및 개요 작성을 할 수 있는가?
표현하기
단어, 문장, 문단을 제대로 쓸 수 있는가?
구성 및 전개 방식을 활용하여 쓸 수 있는가?
표현 및 서술 방식을 활용하여 쓸 수 있는가?
글다듬기
단어를 다듬을 수 있는가?
문장을 다듬을 수 있는가?
문단을 다듬을 수 있는가?
글쓰기
실제
직무
글쓰기
문서 이해
문서를 이해하고 있는가?
문서를 분류할 수 있는가?
공문서
공문서를 이해하고 있는가?
공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
입사 문서
채용 공고문을 이해하고 있는가?
직무능력 기술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
직무중심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
기안서
품의서
사내 제안서
사외 제안서
기안서를 이해하고 있는가?
기안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
보고서
보고서 이해를 이해하고 있는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
기획서
기획서를 이해하고 있는가?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을 이해하고 있는가?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가?
홍보·광고
홍보·광고문을 이해하고 있는가?
홍보·광고문을 작성할 수 있는가?
기사문, 보도문
기사문, 보도문을 이해하고 있는가?
기사문, 보도문을 작성할 수 있는가?
거래 문서
계약서
거래 관련 문서를 이해하고 있는가?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
공학·기술
글쓰기
공학·기술
설명서
공학·기술 설명서
공학·기술 설명서 작성
공학·기술
조사 보고서
공학·기술 보고서
공학·기술 보고서 작성
공학·기술
실험 보고서
공학·기술 실험 보고서
공학·기술 실험 보고서 작성
특허 명세서
특허 출원서
명세서 작성
사고력 직업기초능력
(독해와 글쓰기,
화법과 글쓰기)
조직이해
경영이해, 업무이해 등 조직이해 관련 지문을 독해하고 관련 글을 쓰기 위해 사고할 수 있는가?
대인관계
팀워크, 리더십, 코칭, 갈등관리, 협상, 고객 서비스 등 대인관계 관련 지문을 독해하고 관련 글을 쓰기 위해 사고할 수 있는가?
자원관리
자원관리, 시간관리, 예산관리, 물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 등 자원관리 관련 지문을 독해하고 관련 글을 쓰기 위해 사고할 수 있는가?
수리·자료 활용
기초연산, 통계해석, 도표해석 등 수리·자료 관련 지문을 독해하고 관련 글을 쓰기 위해 사고할 수 있는가?
문제해결
문제유형, 사고전략, 문제해결과정 등 관련 지문을 독해하고 관련 글을 쓰기 위해 사고할 수 있는가?
글쓰기
윤리
직업윤리
글쓰기윤리
직업윤리
직업윤리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있는가?
직업인의 기본자세를 이해하고 있는가?
글쓰기 윤리
저작권과 표절, 인용 및 출처 등 글쓰기 윤리를 이해하고 있는가?

교육시험(4급 ~ 12급) 출제 기준

교육시험(심화과정 4급, 5급, 6급) 출제기준

평가영역 출제영역
대영역 중영역
글쓰기 원리 내용생성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토론을 통하여 내용을 생성해 글을 쓸 수 있는가?
쓰기에 필요한 자료를 선별하고 정리할 수 있는가?
상황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생성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내용조직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추어 글을 쓸 수 있는가?
표현의 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의 조직 방식을 조절하며 글을 쓸 수 있는가?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표현하기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문법에 맞게 글을 쓸 수 있는가? 문체의 효과를 고려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표현의 일반 원리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글을 쓸 수 있는가?
고쳐쓰기
문장 부호의 종류와 쓰임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원고지 사용법에 맞게 글을 쓸 수 있는가?
교정 부호를 사용하여 틀린 부분을 고쳐 쓸 수 있는가?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을 삭제하거나 고쳐 쓸 수 있는가?
문장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못한 부분을 고쳐 쓸 수 있는가?
독자, 주제, 목적을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쓸 수 있는가?
고쳐쓰기의 일반 원리를 사용하여 글을 고쳐 쓸 수 있는가?
글쓰기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 있게 설명문을 쓸 수 있는가?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보고서를 쓸 수 있는가?
분석의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설명문을 쓸 수 있는가?
글을 쓰는 목적에 맞게 정보를 재구성하여 기사문을 쓸 수 있는가?
독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고려하여 학교나 지역 사회를 홍보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주변 인물에 대한 전기문을 쓸 수 있는가?
설득하는 글쓰기
문제 해결 방안이나 요구 사항을 담아 건의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응집성 있게 쓸 수 있는가?
의견의 차이가 드러나는 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근거를 들어 논증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그림이나 사진, 그래프나 도표 등의 자료를 해석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시사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관점을 명료하게 드러내는 시평을 쓸 수 있는가?
친교를 위한 글쓰기
여러 가지 표현 전략을 사용하여 격려하거나 위로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문체의 효과를 고려하여 조언하거나 충고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청중이 공유하고 있는 체험, 사고, 가치를 고려하면서 식사문을 쓸 수 있는가?
정서 표현의 글쓰기
자신의 생활 체험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삶이 잘 드러나게 자서전을 쓸 수 있는가?
인용과 해설의 방법을 사용하여 책이나 글을 평가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영상 언어의 특성을 살려 영상으로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는가?
예술 작품에 대한 심미적 경험을 드러내는 비평문을 쓸 수 있는가?
글쓰기 윤리 정서 표현의 글쓰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인위적으로 꾸며 쓰기보다 솔직히 쓰는 자세가 되어 있는가?
있지도 않은 일을 있었던 것처럼 쓰거나 과장해 쓰지 않고 정직히 쓰는 자세가 되어 있는가?
건성으로 쓰지 않고 성의 있게 쓰는 자세가 되어 있는가?
선입견이나 편견 없이 그 현상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로 보면서 공정하게 쓸 수 있는가?
자기의 글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는가?
다른 사람의 생각과 글을 자신의 것인 양 글을 쓰지는 않는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활용했을 때 출처를 분명히 밝히며 쓰고 있는가?
사실적 글쓰기
글을 다르게 이해하게 되는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가?
건의하는 글의 목적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건의하는 글을 읽고 문제 상황과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가?
설명문의 특성, 통일성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가?
자서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영화의 매체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영화의 서사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가?
소설이나 희곡에서 갈등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가?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가?
주요 인물의 성격 및 인물 형상화 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가?
작품의 정서와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가?
작품의 시대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가?
작품에서 인물이 시대 상황에 대응하는 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가?
작품 속에 드러난 시대 상황과 오늘날의 현실 상황을 비교할 수 있는가?
시어와 일상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가?
배경 지식과 의미 해석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글에 나타난 시대적?사회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는가?
다양한 풍자물의 매체 특성과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가?
생산자와 수용자가 공유하는 사회적 통념을 파악할 수 있는가?
작품에 표현된 내용과 형식적 구조의 아름다움을 파악할 수 있는가?
독자의 지식, 경험, 가치관에 따라 작품 해석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는가?
독자의 인식 수준이나 관심에 따라 작품 감상이 달라짐을 이해할 수 있는가?
소설의 서술자나 시적 화자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반어와 풍자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화자나 서술자의 특성과 주제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정보 서적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주어진 상황에 정보를 목록화할 수 있는가?
논평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선언문의 목적, 기능,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선언문을 읽고 선언문이 쓰인 시대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가?
촌평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가?
만화의 매체 특성과 표현 방식을 글과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는가?
만화 내용의 함축된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
추론적 글쓰기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가?
자서전을 읽고 글쓴이의 삶의 자세를 추론할 수 있는가?
촌평의 대상에 대한 글쓴이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는가?
촌평을 읽고 표현의 윤리성과 비판의 허용 범위에 대한 사회적 통념을 평가할 수 있는가?
만화를 보고 그린 이의 의도와 관점을 파악할 수 있는가?
비판적 글쓰기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가?
글쓴이가 속해 있는 공동체와 자신이 속해 있는 공동체의 가치관과 윤리를 비교할 수 있는가?
작품 속에 드러난 시대 상황고 오늘날의 현실 상황을 비교할 수 있는가?
논증의 요소와 논증 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가?
주장과 근거를 파악하여 주자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가?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글쓴이의 주장을 평가할 수 있는가?
글에 나타난 사회? 문화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
글쓴이가 속해 있는 공동체와 자신이 속해 있는 공동체의 가치관과 윤리를 비교할 수 있는가?
자서전을 읽고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글쓴이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가?
풍자물에 담긴 현실 비판 방식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가?
근거를 들어 작품을 해석할 수 있는가?
정보 서적의 기능과 효용을 평가할 수 있는가?
책의 생산, 수용 맥락을 고려하여 인기 있는 책의 효용과 폐혜를 평가할 수 있는가?
논평을 읽고 독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표현을 평가할 수 있는가?
선언문을 읽고 글쓴이의 관점을 파악하고, 비판할 수 있는가?
창의적 글쓰기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 제시할 수 있는가?
시적 표현과 운율의 효과를 살려 노랫말을 쓸 수 있는가?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인물의 삶을 상상할 수 있는가?
문학의 갈래를 선택하여 상상한 세계를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교육시험(심화과정 7급, 8급, 9급) 출제기준

평가영역 출제영역
대영역 중영역
글쓰기 원리 내용생성
주어진 주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조사나 관찰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글을 쓸 수 있는가?
면담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글을 쓸 수 있는가?
내용조직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시간이나 공간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사건이나 행동의 변화가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문단을 짜임새 있게 쓸 수 있는가?
분류, 분석, 예시의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주장을 뒷받침하기에 알맞은 근거를 제시하며 글을 쓸 수 있는가?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표현하기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쓸 수 있는가?
알맞은 제목을 붙여 글을 쓸 수 있는가?
비유의 방법으로 글을 쓸 수 있는가?
사물의 모습이 생생하게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고쳐쓰기
문장 부호의 종류와 쓰임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기초적인 원고지 사용법을 알고, 이에 맞게 글을 쓸 수 있는가?
문맥에 어울리지 않는 낱말을 찾아 고쳐 쓸 수 있는가?
표현의 효과를 고려하여 문장을 고쳐 쓸 수 있는가?
글쓰기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
일의 절차, 방법 등을 설명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사건이나 행동의 변화가 잘 드러나게 이야기의 내용을 요약하여 쓸 수 있는가?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에 대해 보도하는 기사문을 쓸 수 있는가?
다양한 매체에서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여 요약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설득하는 글쓰기
어떤 사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안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다른 사람의 입장과 관점에 대하여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문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해결 방안이 잘 드러나게 연설문을 쓸 수 있는가?
친교를 위한 글쓰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여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마음을 나누는 편지를 쓸 수 있는가?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면서 사과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읽는 이의 마음을 고려하면서 축하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정서 표현의 글쓰기
글과 그림이 잘 어울리게 그림책을 만들 수 있는가?
상상한 것을 바탕으로 사건 사이의 관계가 잘 드러나게 이야기를 쓸 수 있는가?
여정, 견문, 감상이 잘 드러나게 기행문을 쓸 수 있는가?
글쓰기 윤리 정서 표현의 글쓰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인위적으로 꾸며 쓰기보다 솔직히 쓰는 자세가 되어 있는가?
있지도 않은 일을 있었던 것처럼 쓰거나 과장해 쓰지 않고 정직히 쓰는 자세가 되어 있는가?
건성으로 쓰지 않고 성의 있게 쓰는 자세가 되어 있는가?
선입견이나 편견 없이 그 현상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로 보면서 공정하게 쓸 수 있는가?
자기의 글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는가?
다른 사람의 생각과 글을 자신의 것인 양 글을 쓰지는 않는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활용했을 때 출처를 분명히 밝히며 쓰고 있는가?
사실적 글쓰기
설명서의 정보를 정리할 수 있는가?
의견을 제시한 글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서평의 특성과 기능 및 효과를 이해할 수 있는가?
전기문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웃음을 유발하는 글의 표현상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비유적 표현을 찾을 수 있는가?
광고의 표현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광고를 보고 내용과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가?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글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참여를 요구하는 글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작품을 읽고 인물의 성격이 드러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는가?
글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구별할 수 있는가?
독서 감상문을 읽고 책의 내용과 책에 대한 감상을 구별할 수 있는가?
기행문을 읽고 글쓴이의 감상 부분을 찾을 수 있는가?
작품의 시대적, 공간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는가? 작품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가?
작품의 의미상 중요한 부분을 찾고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가?
글쓴이의 관점이나 의도가 드러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는가?
인물의 성격과 처지를 파악할 수 있는가?
갈등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가?
인물 간의 갈등을 파악할 수 있는가?
추론적 글쓰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가?
인물의 특성과 사건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글쓴이가 다닌 곳을 정리할 수 있는가?
이야기의 인과관계가 잘 드러나도록 쓸 수 있는가?
웃음을 유발하는 글의 소통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가?
비판적 글쓰기
글쓴이의 의견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가?
광고들을 비교하여 내용의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가?
글쓴이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가?
웃음을 유발하는 표현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가?
비유적 표현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가?
창의적 글쓰기
인물의 특성을 살려 다른 이야기로 꾸밀 수 있는가?
작품에서 느낀 감동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
만화나 그림을 보고 인물의 성격이 시각적으로 표현된 부분을 찾아 글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는가?
적절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가?

교육시험(심화과정 10급, 11급, 12급) 출제기준

평가영역 출제영역
대영역 중영역
기초국어
사용능력
기초적 국어사용 능력
낱말이나 문장을 정확하게 받아 쓸 수 있는가?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
말이나 생각을 글로 옮길 수 있음을 아는가?
말이나 생각을 글로 옮길 수 있음을 아는가?
기본적 글쓰기 능력
자신, 가족, 학교 등에 대하여 특징이 잘 드러나게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보고 들은 것 중에서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쓸 수 있는가?
주변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는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적절한 이유를 제시하면서 요청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어떤 일을 함께 하자고 제안하는 쪽지를 쓸 수 있는가?
인상 깊었던 일을 정리하여 그림일기를 쓸 수 있는가?
인상 깊었던 일을 정리하여 그림일기를 쓸 수 있는가?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일기를 쓸 수 있는가?
주어진 글의 핵심어를 찾을 수 있는가?
중요한 내용을 간추릴 수 있는가?
글쓴이의 감정이나 생각을 파악하여 정리할 수 있는가?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 정리할 수 있는가?
책의 그림을 통해 내용을 추측할 수 있는가?
글쓴이의 경험을 파악할 수 있는가?
이야기의 내용을 일어난 차례대로 정리할 수 있는가?
글을 읽고 설명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가?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과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을 구분할 수 있는가?
웃음을 유발하는 글의 효과를 이해할 수 있는가?
대상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표현할 수 있는가?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가?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밀 수 있는가?
작품 속 인물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가?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